학회소개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Biology

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환경생물학회 제18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고려대학교 조기종입니다. 지난 40여 년간 학회를 성장시켜온 전임 회장님들의 뜻을 이어받아 한국환경생물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0여 년간의 인류의 인위적이고 과도한 개발 활동과 자연 자원의 이용은 인류세(Anthropocene)라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시기 동안의 생물 다양성 감소, 생태계 황폐화, 환경 오염은 다양한 환경 및 기후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우리 스스로 만들어 내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근본적 이유는 환경 구성요소의 복잡성과 연결성에 있을 것입니다.

한국환경생물학회가 추구하는 다양한 환경과학 및 생물학 분야의 융합은 우리가 인류세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일치합니다. 한국환경생물학회는 지난 40여 년 동안 발전해오면서 여러 학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참여와 다학제간의 학술 네트워크 구축을 이뤄냈습니다. 저는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한국환경생물학회가 심각한 환경 문제 해결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기초 연구에서부터 다학제간 융합연구까지, 그리고 산·학·연·관이 밀접하게 교류할 수 있는 학문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환경생물 학술지의 학술적 수준과 파급력을 높이기 위한 국내외 전문가 위촉과 분과별 학술 활동 및 추진회 구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모든 회원님께서 심도 있는 학술적 지식과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뤄온 한국환경생물학회의 학술적 다양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이제는 학회의 학문적 수월성과 융합성 창출을 통해 우리가 직면한 환경적·사회적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에도 회원 여러분의 학술 활동에 빛나는 성취가 있으시기를 바라며, 무엇보다도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한국환경생물학회 회장 조기종